노하우 & 생활정보/2022 주부 9단 생활정보

주부 9단이 알려주는 제습기 완벽 청소법

zoomma 2022. 6. 7. 08:00
300x250

[ 제습기 곰팡이 청소도 문제없어! ]


장마철은 아니지만 제주도에선 늘 준비해 놓는 가전제품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제습기입니다. 비가 오든 안 오든 간에 습기는 늘 안고 살고 있거든요. 이사 오고 얼마 되지 않아 집 전체가 난리가 났었지요. 집 안 곳곳에 핀 곰팡이 때문이었는데요. 그때 깨달았죠. 제주도에 살기 위해선 제습기는 필수라는 것을...

그런 일이 있은 후 방마다 제습기를 사용하고 있답니다. 그러고 보니 벌써 8년 가까이 사용하고 있네요. 나름대로 오래 사용한 제습기지만 지금껏 큰 고장 없이 잘 사용하고 있답니다. 아마도 수시로 점검하고 청소에 게을리하지 않아 그런 것 같기도 해요.

비가 자주 오는 날엔 거의 24시간 풀가동하다 보니 이내 먼지랑 곰팡이인지 때인지 끼는 것 같아 제습기 청소를 하기로 했어요. 제일 먼저 제습기 물통을 빼 주세요. 물을 항상 머금고 있으니 물을 제대로 비워도 희한하게 누런 물때 비슷한 게 끼더라고요. 이건 꺼내 세제 넣고 씻어야 해요.

물통만 비우고 씻으면 끝일까? 노노~~

제습기 안쪽에 나오는 물구멍 주위로 은근 물때와 곰팡이가 많이 끼어 있다는 사실.. 이곳도 청소 필수랍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필터 청소.. 이곳은 분리해서 깨끗이 씻어 주어야 합니다.

자주 틀어서 그런지 먼지도 자주 끼는 것 같아요.

필터 분리하고 난 뒤 제습기 안쪽을 보면 이곳도 먼지는 물론 물 때문인지 곰팡이가 끼어 있어요. 이곳도 깨끗이 닦아줘야 합니다.

일단, 물통과 필터는 욕실로 직행..

나머지는 물티슈로 꼼꼼히 닦아 줍니다.

꼬질꼬질한 때가 제법 많이 나와요. 헐~ 고무장갑 끼고 할걸

얼마나 꼼꼼하게 먼지를 닦았는지 새것처럼 된 제습기입니다.

이걸 누가 10년 가까이 됐다고 생각할까요~

아~ 산뜻해

욕실로 온 물통과 필터는 먼저 샤워기를 이용해 먼지부터 제거해 줍니다.

ㄷㄷㄷㄷㄷ 정말 먼지가 많이 떨어져 나가네요.

먼지를 제거한 후엔 세제를 묻혀 양파망으로 닦아 줍니다. 수세미와 달리 부드럽고 정말 때가 잘 제거됩니다.

양파망 절대 그냥 버리지 말고 이런 거 닦을 때 사용하세요.

손상 없이 정말 깨끗이 닦입니다.

마무리는 샤워기로 깨끗이 ~~

제습기를 자주 사용하다 보니 은근 청소하는 방법도 터득하게 되더라고요. 한 번 청소할 때 꼼꼼하게 해 주면 위생적이고 오랫동안 고장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

300x250
그리드형